화상회의

구글 MEET 활용하기

IT기술 2020. 3. 26. 22:11

meet.google.com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G suite 계정을 쓰고 있다면 화면에서 오른쪽 메뉴와 같이 회의 시작 또는 참여 라는 메뉴가 뜨게 된다. 

만약 위와 같이 회의코드 사용 메뉴만 뜬다면 일반 계정으로 접속한 화면이다. 구글에서는 G suite 관련 사용자에게만 구글 MEET의 방을 개설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있다. 만약 G suite 계정을 사용하는 기관이나 회사라면 250명까지 초대해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데 회의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G suite 계정을 가지지 않은 일반 사람들도 참여가 가능하다.

회의방 개설시 나오는 화면 그냥 계속 버튼을 누르면 된다.

방을 만드는 사람은 그냥 계속 버튼을 눌러서 방을 만들면 된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지금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방을 개설하면 된다.

다른 사용자 초대하기

참여정보 복사를 눌러서 초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카카오톡이나 메신저로 보내주면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사용자 추가로 메일을 보내 일일이 초대할 수 있지만 보통은 잘 쓰지 않게 된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사람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MEET 앱을 깔아야 하고 컴퓨터로 접속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요가 없다.

 

화면 중앙에 자주 쓰게 되는 메뉴 

일단 채팅방에 가서는 왼쪽에 마이크 버튼을 눌러 말하지 않을때는 마이크를 꺼두는 것도 좋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면 시끄러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종료버튼 양쪽에 마이크 버튼과 카메라 버튼을 한번씩 누르면 껐다 켜졌다 하기 때문에 사용법은 어렵지 않다.

마이크와 카메라를 모두 종료한 화면

오른쪽 하단에는 발표시작과 메뉴버튼이 있는데 발표시작을 누르면 카메라 화면이 아니라 발표자료나 인터넷창 PPT 등을 보여주며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맨 오른쪽 점세개 메뉴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

맨 오른쪽 하단 구석에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레이아웃을 설정하거나 설정-동영상에서 화질을 변경시킬 수도 있다. 화질은 기본 360p인데 720p로 상향시킬 수 있다. 고화질의 회의를 원하고 충분히 인터넷 환경이 받쳐준다면 고화질을 사용해도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