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공유드라이브란?
구글 공유 드라이브(Google Shared Drive)는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의 확장된 기능으로, 팀 또는 조직에서 공유 및 협업이 필요한 파일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한 공간에서 팀원들이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을 공유하고, 시간과 장소를 뛰어넘어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공유 드라이브는 일반적인 구글 드라이브와는 다른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유 드라이브에 대한 권한 관리는 팀 관리자가 담당하며, 일반적인 구글 드라이브의 경우 파일을 소유한 개인이 권한을 관리합니다. 따라서 구글드라이브 도메인의 최고관리자는 해당 도메인 내의 모든 구글드라이브의 목록을 볼 수 있으며 드라이브에 속한 멤버와 사용량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 드라이브에서는 팀의 모든 멤버가 파일을 공유하고 작업할 수 있으며, 각각의 개인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옮겨오거나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공유 드라이브는 구글 앱스(Google Apps)과 연동되어 있어,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의 파일을 공유하고 협업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로서 서버 및 네트워크 관리, 보안, 백업 등의 일을 사용자 대신 처리해주기 때문에, 팀원들은 파일 관리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공유 드라이브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유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모든 팀원들의 드라이브에서 해당 파일이 삭제되며, 복구가 어렵습니다. 또한, 권한 관리를 잘못 설정할 경우, 중요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게다가 아아디를 삭제하더라도 공유드라이브는 해당 도메인에 귀속되기 때문에 관리자가 지워주지 않으면 관련 파일들이 남아있게 됩니다.
이에 구글에서는 기본값을 공유드라이브 용량을 100GB로 최근 설정하였으며 관리자가 물론 필요에 따라 증감을 하거나 정책을 수정할 수 있지만 되도록이면 무분별한 공유드라이브가 사용되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