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관리자 권한으로 교사, 학생 ID만들기
1. 관리콘솔에서는 왼쪽 상단 Admin을 클릭하면 관리콘솔 홈화면으로 옵니다. 사용자 메뉴의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왼쪽편 메뉴에서 본인이 속한 조직 앞에 있는 삼각형을 클릭합니다.
3. 교사 그룹을 선택합니다.
4. 아주 쉽습니다. 상단에 새 사용자 추가를 클릭합니다.
5. 성, 이름, 이메일 앞에 붙을 아이디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자동생성 해제, 초기 비밀번호를 추가한뒤 새 사용자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6.아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엽니다.(엑세스 권한요청 하지 마시고 왼쪽 상단 파일-사본만들기로 가져가세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CAtzm8O9muGFnJfQTmLysLeo6IA1ht8tO-p5YY9SS8/edit?usp=sharing
서울시교육청 관내학교 대략등록 예시(교사)
시트1 First Name [Required],Last Name [Required],Email Address [Required],Password [Required],Password Hash Function [UPLOAD ONLY],Org Unit Path [Required],New Primary Email [UPLOAD ONLY],Status [READ ONLY],Last Sign In [READ ONLY],Recovery Email,Home Se
docs.google.com
6-1(부산관련예시)
docs.google.com/spreadsheets/d/1215AgVw0wdZ3PZHhw5dB9Oyk6Bps4FzvQ9nclpH6vGE/edit?usp=sharing
Google Sheets -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스프레드시트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7. 파일 사본만들기를 클릭하여 파일을 나의 구글스프레드시트로 복사합니다.
8.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학교 사정에 맞춰 고칩니다.
9. 작성한 후 다음과 같은 경로로 저장합니다.
10. 여기까지 아무리 봐도 이해가 안 가면 박종필 선생님께서 구글스프레드시트로 작성하는 영상을 유튜브로 만들어 두었으니 아래 영상을 따라 차근차근 해보시면 됩니다.
11. (다시 엑셀로 작성할때로 돌아가서) 기존 파일을 덮어쓰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나오는데 그냥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12. 사용자 일괄 업로드 파일을 클릭합니다.
13. CSV파일첨부를 클릭합니다.
14. 만든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5.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16. 오른쪽 상단에 다음과 같은 안내가 뜹니다.
17. 잘못되면 파일을 수정해서 다시 올리고 실패하면 세부정보를 보고 고쳐서 다시 파일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18. F5로 새로고침 하면 다음과 같이 한꺼번에 업로드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9. 학생의 경우에는 아까 첨부된 파일과 동일하나 뒤에 학생으로 바꾸어서 업로드하면 학생 그룹에 아이디가 추가됩니다. 예시를 보고 싶으시다면 학생용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합니다. (엑세스 권한요청 하지 마시고 왼쪽 상단 파일-사본만들기로 가져가세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USYJE-eLEKG8cyjXO248dhDQcZowPHEDMTPqOvm8tcM/edit?usp=sharing
서울시교육청 관내학교 대략등록 예시
시트1 First Name [Required],Last Name [Required],Email Address [Required],Password [Required],Password Hash Function [UPLOAD ONLY],Org Unit Path [Required],New Primary Email [UPLOAD ONLY],Status [READ ONLY],Last Sign In [READ ONLY],Recovery Email,Home Se
docs.google.com
20. 설명대로 차근차근 따라하면 여러개의 구글 아이디를 교육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잘 도전해보세요!!^^